학부소개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는 도시(urban) 및 지역(rural)의 외부 환경을 생태학 및 공학, 나아가 문화 전반에 이르는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예술적 감성과 기술이나 공학적인 해결능력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을 위한 연구와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국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전원공간은 천연자원과 지하자원 그리고 어메니티가 부존되어있어 국가경제의 기본이 되는 자원의 생산과 서비스산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이 공간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인간다움 그리고 개인의 가치가 중요시 되는 선진국형으로 발전하면서 생산적 공간으로부터 창조적 공간으로역할이 변모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적절히 수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창조적 공간을 구상하여야 하고 현실적으로 이를 구현하여야한다. 나아가 문화와 생태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가치에도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며, 이는 21세기 새로운 국토 공간 구성의기초가 될 것이다.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는 도시(urban) 및 지역(rural)의 외부 환경을 생태학 및 공학, 나아가 문화 전반에 이르는 다양한지식을 바탕으로 창조적 공간구성에 필요한 예술적 감성과 이를 공간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나 공학적인 해결능력을 겸비한전문가 양성에 관한 연구와 교육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새로운 구상과 현실구현에 필요한 planning, design 그리고 construction과 management에 필요한 기초학문을 제공하고 실습을 통한 실무능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다.